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정보

윤 대통령, 네덜란드 ASML 본사 방문 이유 및 목적

by 김글빛 2023. 12. 11.
728x90
반응형

ASML

  ASML 은 반도체 제조용 광학 노광 공정 장치를 만드는 네덜란드 굴지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ASML은 반도체 미세공정에 없어서는 안 되는 EUV 노광장비를 만드는 회사다. 이 장비는 반도체 노광공정(사진을 찍듯 반도체 원판인 웨이퍼에 회로를 새기는 작업)에 필요합니.

  빛의 파장이 짧으면 웨이퍼에 미세하게 반도체 회로를 그릴 수 있는데, ASML의 장비는 기존 장비 193㎚(나노미터·1㎚=10억 분의 1m)의 14분의 1 수준인 극자외선을 쓰기 때문에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5㎚ 이하 반도체 초미세공정에서 핵심 장치로 꼽힙니다. 과거에는 일본 니콘·캐논 등도 제품을 내놨지만 ASML에게 밀리면서 EUV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습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최신 반도체 공급망에서 유일하게 공급자 하나뿐인 분야라며반도체 생산업체들이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ASML 본사 방문 이유 및 목적

1.반도체 공급망 부족

전 세계를 불안에 떨게 하는 공급망의 이슈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재화의 수량이 시장의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지만, 재화를 생산지에서 수요처로 전달하는 물류(物流)의 단계에 문제가 생긴 경우다. 두 번째는 재화가 시장에서 요구하는 만큼 생산되지 못했거나 혹은 수요가 폭증해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다. 세계의 패권을 두고 경쟁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 그리고 유럽의 선진국들조차도 그 해결책을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는 반도체 공급망의 문제는 후자의 경우다. 정리하면, 지금 전 세계는 필요한 만큼의 반도체가 공급되지 못하는 상황을 마주하고 있다.

2.반도체 패권

반도체 패권은 30년 주기로 돌아갑니다. 반도체 패권에 얽혀있는 나라는 미국,중국 그리고 한국입니다. 제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패권경쟁에 들어가기 위한 초석잡억이란 의견도 존재합니다. 

윤 대통령의 ASML 본사 방문 관련 기타 정보

1.윤석열 대통령은 10일 “반도체는 한국-네덜란드 협력관계의 중심축이라며 “세계 반도체 산업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은 양국 모두의 핵심 이익과 직결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외국 정상 중 최초로 ASML '클린룸'을 직접 둘러보고 내년에 출시될 최신 노광장비 생산 현장을 시찰할 예정이어서 주목됩니다. 윤 대통령의 ASML 방문에는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피터 베닝크 ASML 최고경영자(CEO) 등이 동행합니다.

 

2.윤 대통령은 이번 국빈 방문을 통해 빌럼-알렉산더르 국왕 부부가 주관하는 공식 환영식 및 왕궁 리셉션, 친교 오찬 및 국빈 만찬뿐 아니라 마르크 뤼터 총리와의 단독 면담 및 정부 오찬 등을 소화할 예정입니. 뤼터 총리 간 회담 및 업무 오찬에서도 반도체가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