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정보

2024년 공무원 출산 혜택 단체보험 모성보호 시간 혜택 총 정리

by 김글빛 2023. 12. 3.
728x90
반응형

공무원 단체보험 청구

개인이 가입한 실비 보험은 임신, 출산 등으로 인한 비용을 받기가 어려운데 공무원 단체보험은 들어 놓았을 때 임신 및 출산 관련으로 지출한 비용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출산 바우처 카드로 결제한 금액도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속 기관별로 지원 상품이 다를 수도 있다고 하니 맞춤형 복지포탈 보험조회에서 조회하시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료비와 입원비 수술비 보험비를 청구하여 일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공제회 출산축하금

행정공제회에 가입한 지 1년 이상된 공무원은 출산축하금 2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출산/입양했을 때에도 지급가능하니 꼭 출산 후 신청해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21년 12월 31일 출산인 경우 10만 원 적용돼서 지급되니 이점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공무원연금공단 해피박스(출산준비용품)

공무원연금공단은 공무원의 복지향상과 정부의 출산장려정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임신, 출산 공무원에게 5만 원 상당의 출산준비용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용품으로는 밤부베베 방수요, 아기지퍼백, 젖병 건조대 등이 있습니다. 연금복지포털에 들어가서 연금공단 가입 후 출산준비용품 신청하고 승인해 주면 인증번호 입력 후 물품 주문하고 받으시면 됩니다. 

 

교직원 공제회

교직원 공제회에 직접 서류제출 하면 출산축하금 1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맞춤형 복지 포털

둘째의 경우 춠간금 200만 원 포인트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출산금이 다르니 확인해야 합니다. 이 또한 행정실에 서류제출이 필요합니다.

 

교육청 혜택

임신 시 행정실에 서류 제출 후 기안작성 요청하면 20만원 정도의 예산이 내려와서 임산부 용품 구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영양제나 임부복을 많이 사곤 합니다.

 

임신 검진 비용

맞춤형 복지포털에 10만원이 입금됩니다. 행정실에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모성보호시간

임신 중인 여성 공무원의 휴가 및 병원 진료를 위해 부여받는 휴가입니다. 임신 기간 중 매일 2시간씩 사용할 수 있으며, 1일 근무시간이 4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출근을 늦게 하던지, 일찍 퇴근하던지 본인이 결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청 시 제출해야 할 것: 진단서, 임신확인서, 산모수첩을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임신 검진 휴가 여성

  공무원이 임신 기간 중 검진을 위해 부여받는 10일간의 휴가를 말합니다. 임신 기간 중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으며, 반일 혹은 1일 단위로 사용 가능합니다. 최초 신청하실 때 임신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며, 3일 이상 연속하여 사용 시 검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배우자 출산 휴가 배우자가 출산을 한 공무원은 배우자 출산일로부터 90일 이내 사용 가능하며, 기간은 10일로 하되, 1회에 한정하여 분할 사용 가능합니다.

 

 

반응형